보건증 발급 방법(병원,비용,온라인 등)

식당,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보건증이라고 들여보셨을거에요. [식품위생법 40조]에 따르면 식품위생업소 및 식품제조업 등 식품을 취급 및 조리하는 작업자의 경우 필수로 보건증이 보유해야 합니다. 그래서 영업주 및 종업원은 보건증 발급을 위해 병원에서 건강 상태를 확인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보건증 발급 방법 및 비용, 검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증 발급 방법

보건증 발급 방법

보건증 발급 절차는 보건증 발급이 가능한 보건소 및 병원을 찾고, 건강 진단을 받으러 방문합니다. 약 일주일 후에 보건증을 발급 받으면 됩니다.

보건증 발급 병원

먼저 우리 지역 보건소에서 보건증 발급이 가능한지 문의해야 합니다. G-health 공공보건포털에서 지역보건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 ①지역선택 : 시도, 시, 군, 구, 동 선택하기
  • ②의료기관선택 : 보건소 선택하기
  • ③검색을 클릭하고, 조회된 보건소에 전화로 보건증 발급하는지 문의합니다.

보건증 검사항목

검사를 위해 신분증을 준비해야 합니다. 성인은 주민등록증 or 운전면허증 or 여권, 중·고등학생은 청소년증 or 학생증 + 주민등록등본, 여권 중 하나를 준비하면 됩니다.

보건증 검사항목으로 폐결핵 검사(흉부 X-ray), 전염성 피부질환 검사, 장티푸스 검사 3가지가 있습니다. 위 세 가지 항목 외에도 업종에 따라 검사하는 항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업소형태검사항목
음식점폐결핵, 전염성 피부질환, 장티푸스
단체급식폐결핵, 전염성 피부질환, 장티푸스, 세균성이질
유흥업소폐결핵, 전염성 피부질환, 장티푸스, 매독, 에이즈, 임질

검사 시간은 대기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보건증 발급 비용

보건소에서는 보건증 발급 수수료가 3천 원, 일반 병원에서는 보건증 발급 수수료가 약 1만 원~3만 5천 원입니다. 다만 일부 보건소는 코로나로 인해 업무가 정상화가 될 때까지 보건증 발급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방문 전 발급이 가능한지 전화로 확인해보는 게 좋습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보건증 발급 수수료의 일부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보건증 수령 방법

검사 후 약 일주일 뒤부터 보건증 수령이 가능합니다. 보건증 발급 방법은 방문 수령 시 신분증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온라인에서 보건증을 발급받으려면 보건소에서 건강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반면 병원에서 검강 진단를 받았다면 보건증은 방문 수령만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G-health 공공보건포털에서 본인 인증 후 보건증을 출력하시고, 유효기간 내에는 언제든지 온라인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보건증의 유효기간은 업종에 따라 다릅니다. 유흥업계 종사자는 3개월, 학교 급식 종사자는 6개월, 식품 및 요식업계 종사자는 1년입니다. 유효기간이 지났다면 다시 검진을 통해서 보건증을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참고하면 좋은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