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이 알아두면 좋은 사회생활 꿀팁 5가지

취업에 성공한 청년들은 학교생활과는 다른 사회초년생으로서 새출발의 시간이 다가오는데요! 아무래도 첫 출근을 앞둔 걱정에 직장을 미리 경험해본 부모님과 선배, 친구들에게 여러 조언을 구하게됩니다. 기본적으로 회사도 사람과 사람을 대하는 곳이기 때문에 기본만 지켜준다면 회사생활 또한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사회생활 꿀팁

오늘 청년뉴스의 포스팅에서는 ‘신입사원이 알아두면 좋은 사회생활 꿀팁’을 소개할려고 합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다함께 필독!

신입사원이 알아두면 좋은 사회생활 꿀팁 5가지

✅근태관리는 기본이다!

학생과 직장인은 다릅니다. 출근시간은 사회생활에서 절대적으로 지켜야 할 약속입니다. 가볍게 마음을 먹는다면 당연히 안되겠죠! 첫 출근과 첫 달은 출근시간 30분 전에 도착하는 건 기본 그 다음 달부터는 눈치 보면서 조금씩 조절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신입사원 시절 지각이나, 무단결근 등은 회사 생활의 이미지를 굳게 만드는데요. 직장 생활 내내 책임감 없는 사람이 되기 싫다면, 직장 생활에서 근태관리는 필수입니다. 우린 이제 직장인입니다.

✅모르면 물어보자!

신입사원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 선배와의 대화가 어려워 질문 자체를 두려워한다는 점입니다. 신입사원은 아무리 똑똑하고 뛰어난 학교생활을 해왔어도 직장 생활은 처음 접해본 초보입니다. 모르는 건 묻고 배우는 게 당연해요! 혼자만의 판단보다는 직장 생활을 먼저 해온 선배의 조언이나 도움을 받고 일을 진행하는 게 큰 실수를 막을 수 있는 꿀팁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하려는 질문도 충분한 정리를 통해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 “선배님, 이거 어떻게 해요?”보단 “선배님, 제가 이렇게 해봤는데, 이건 잘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라고 모르는 걸 구체적으로 말하고 질문하는 게 본인 역량의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얼굴과 이름을 익히자!

첫 출근엔 직장 선후배와 인사를 하며 소개를 하겠지만, 당연히 얼굴과 이름이 기억이 안 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사회생활 꿀팁 중 하나는 ‘얼굴과 이름을 빨리 익히자’입니다. 회사는 부서별로 도움을 요청해야 될 일이 많습니다. 그리고 초반에 업무에 적응을 위해서 필요한 정보가 타 부서에도 있기 때문에, 경영지원팀의 누구인지, 총무 팀의 누구인지 빠르게 알아가시는 게 좋습니다. 무슨 업무를 하는지 숙지해서 직장 생활 적응에 도움을 받으세요!

✅메모하는 습관을 기르자!

직장에서는 상사가 업무로 부르거나 회의를 소집하면 노트와 필기도구를 챙기는 건 기본입니다. 업무지시나 피드백, 그리고 지시받은 업무의 일정은 메모와 정리를 통해 우선순위를 정해야합니다. 또한 선배의 업무 교육 및 인수인계 시 자세히 필기하고 숙지를 통해 직무에 제 역할을 하는 것이 팀 내에서 본인의 위치를 빠르게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람의 기억력은 한계가 있기 마련이니 정보를 받아들일 땐 무조건 메모하시길 바랍니다.

✅교육기간 준비는 필수!

여기서 말하는 준비는 크고 거창한 준비를 말하는 게 아닙니다. 입사를 했다면 신입사원 교육 즉 OJT를 진행하는데요. 이때 회사소개, 맡은 업무, 회사 생활에 관한 기본적인 교육들을 진행하는데, 이때 받은 교육일정이나, 유입물을 참고해서 모르는 용어나 교육내용에 관해서 한 번씩은 찾아보고 읽어보는 걸 추천합니다. 거창하게 교육 준비를 하기보다는 미리 이게 무슨 내용인지 쓱 훑어보고 모르는 거만 검색해 보는 것도 본인 업무의 적응을 도와주는 사회생활 꿀팁입니다.


누구나 어려웠던 신입사원 시절은 있습니다. 당연히 실수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좌절하거나 자책하지 마세요. 시간만 충분하다면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축구선수가 이런말을 했습니다.

사회생활 명언

참 재밌는 말인데요. 본인 스스로가 자신감을 갖고 앞으로 나아간다면 알을 깨고 부화할 수 있을거 같네요! 힘든 시기에 모두들 파이팅 하시고, 추가로 아래 칸의 꿀같은 정책들도 꼭 확인해보시고 혜택 챙기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