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창업공간 지원 LH희망상가 총정리 2021

창업을 진행할때 가장 큰고민은 창업 공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임대료며 장소며 맞는 곳을 찾기가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그래서 그런 고민을 가지고 있는 청년창업가들을 위해 공공임대 주택 상가를 제공하는 LH희망상가라는 좋은정책이 있습니다. 청년뉴스에서 어떤 정책인지 낱낱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정독!

LH희망상가

LH희망상가란?

주관처 : 국토교통부

창업 지원 , 지역경제 활성화,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등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하여 LH가, 청년, 경력단절여성, (예비)사회적기업 등에게 공공임대 주택가 상가를 주변시세의 50% 수준의 장기간 임대를 제공하는 정책입니다. 영세소상공인에게는 80% 수준으로 제공

※주의사항

상가를 제 3자에게 전대하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으며, 이를 위반한다면 즉시 계약 해지됩니다. 임차인은 LH에 권리금을 요구할 수 없고, 더는 상가를 사용하지 않으면 비워줘야 합니다.

또한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에서 정한 범위 내에서 임대 보증금과 월 임대료가 인상될수 있습니다.

LH희망상가 지원

혜택은?

  1. 해당 상가 감정평가금액의 50% 수준 임대 계약 체결
  2. 2년 단위로 임대차 계약 갱신
  3. 최장 6년간 임대차 기간을 보장
  4. 6년 기간 이후 계속 영업 희망 시 4년간 임대 추가 계약 연장 가능(총 최대 10년)

+추가적으로 희망상가 입점자로 선정되면 창업단계별 1 대 1 맞춤형 컨설팅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지원대상

  • 만 19세 이상 ~ 만 39세 이하
  • 창업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지속적인 활동의지가 있는 청년
  • 예비창업자 또는 초기창업자 ( 창업3년미만 )

다만 청년 희망상가에는 슈퍼(편의점) 및 부동산 업종의 입점은 불가능합니다.

LH희망상가 신청방법

선정절차

  1. 신청 및 접수 : 방문 혹은 우편 접수, 온라인 접수는 지원X
  2. 1차 서류심사 : 자격 검증 및 사업계획서 등 심사
  3. 2차 대면심사 : 심사위원 대면 심사
  4. 계약 체결 : 방문 계약

신청방법

1. LH 청약센터 > (https://apply.lh.or.kr/) 로 들어갑니다.

2. 상단메뉴 [ 분양·임대정보 ] > [ 분양·임대공고문 ] > [ 상가 ]

3. LH희망상가(공공지원형) 모집 공고문 확인 후 신청 대상자에 청년이 맞는지 확인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희망상가는 원하는 지역의 공공지원형 공고문을 지속적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공공지원형 공고가 없다면 일반형으로도 지원 가능하십니다. 일반형은 별도의 자격제한없이 경쟁입찰을 통해 신청자가 입찰한 금액을 기준으로 임대료가 결정됩니다.

제출서류

제출 서류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개별 공고문을 통해 확인하세요!


창업을 하려는 청년분들에게는 희소식입니다. 오늘은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에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지원대상에 해당되시는 청년사업가분들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