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2가지|제출이유|인터넷발급|무인발급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직장가입자 또는 지역가입자가 자신의 건강보험 자격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로 흔히 직장인의 경력 몇 재직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제출을 요구 받는 서류입니다. 이 서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무인발급기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천합니다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의 자격취득 사실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증빙자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경력 증명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에는 가입자 구분, 사업장 명칭, 자격 취득일, 자격 상실일 등을 공증하기 때문에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 정부의 통계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정부의 각종 통계 조사, 취업률, 저소득층 지원 등 대한민국의 경제와 개인의 생계능력 등을 나타내 주는 증명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대출 심사 : 은행에서 대출 심사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바로 상환 능력입니다. 고정적인 수입이 있어야 신용이 높은데 이때 확인하는 것이 4대 보험이며, 4대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직장에 가입되어 있다는 것을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에는 총 4가지가 있는데 서류를 발급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또는 정부24를 통해 인터넷 발급을 하거나 직접 주민센터, 지하철역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2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프린터, FAX)
  2.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1577-1000 전화를 통한 발급
  3.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발급
  4. ‘무인민원 발급기’가 설치된 장소에 방문해서 발급

1. 국민건강보험공단 인터넷발급

①먼저 하단의 버튼을 클릭해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②방문자별 맞춤메뉴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아이콘에 접속합니다. 간편인증,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1

③주민등록번호 표시 여부, 조회조건을 설정하여 ‘조회’버튼을 클릭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④자격득실 확인서에 담길 자격득실내역을 체크하고, ‘프린터발급(PDF저장), 팩스전송’을 클릭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⑤다운로드 받는 PDF는 정보보호를 위해 암호화 처리 되어 있습니다.

  • 비밀번호
  • 개인 : 생년월일 (ex.770101)
  • 사업자 : 사업자등록번호

2. 무인발급기 발급

무인발급기를 찾아가기 전에 내가 발급받고자 하는 서류가 민원처리 가능한 기계인지, 또 24시간 운영 가능한지 확인하고 가는 게 좋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무인발급기 위치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①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 검색 사이트에 접속해서 아래 칸에 주소지를 설정하고 검색을 하면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장소를 알려줍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무인민원발급기

②설치장소가 조회되면 설치장소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각 설치장소 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무인민원발급기

③설치장소의 서류 발급여부, 운영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무인민원발급기

무인발급기를 찾아 안내화면에서 ‘건강보험’을 터치하고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선택하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지문확인을 하면 무료로 서류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1.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주민센터 발급방법은?

시,군,구청 및 거주지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동사무소), 관공서 및 지하철역(기차역) 등에 무인발급기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무인발급기에 개인정보를 입력하여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가 없거나 팩스를 이용할 수 없을 때 가까운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시면 편합니다.

2.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제출이유는 무엇인가요?

자격득실확인서 제출을 가장 많이 요구하는 곳은 회사와 은행입니다. 회사에서는 경력 인증으로 요구할 수 있으며, 은행은 대출심사 시 현재 상환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제출을 요구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요즘에는 인터넷 발급이 잘되어 있기 때문에 집에서도 손쉽게 서류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한 경우 PC나 모바일 앱, 가까운 주민센터의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여 쉽게 빠르게 발급받아 보세요. 부족한 내용은 하단에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