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신청방법|본인부담금|지급일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은 매월 납부하는 건강보험료를 본인에게 정해진 부담금보다 많이 납부하게 된다면, 이를 환급받을 수 있는데 이를 바로 본인부담금 환급금이라고 합니다. 만약 의료비가 과도하게 나온 경우 병원, 약국 등에 청구한 진료비를 심사기준을 초과하거나 착오로 더 받은 본인부담금을 되돌려줍니다.

추천합니다 (👇)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1. 본인부담금 환급금

본인부담금 환급금이란? 심평원이 요양기관(병원, 약국 등)에서 청구한 진료비를 심사한 결과, 법령의 기준을 초과하거나 착오로 더 받은 본인부담금을 공단이 해당 요양기관에 지급할 진료비용에서 그 금액을 공제하여 수진자에게 지급하거나, 요양기관이 속임수나 그 밖의 부당한 방법으로 요양급여비용을 받은 경우 공단이 해당 요양기관에서 과다하게 납부된 본인부담금을 징수하여 가입자 등에게 돌려드리는 제도입니다.

2. 본인부담액 상한제

본인부담액 상한제란? 과도한 의료비로 인한 가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가입자가 부담한 연간 건강보험 본인일부부담금 총액이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액을 공단에서 부담하는 제도입니다.

본인부담금 상한제

3. 환급금 지급일

일반적으로 건강보험 환급금 입금계좌 등록 후 2일 이내에 계좌로 환급금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신청

본인부담금 환급금 조회/신청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단에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로그인을 위해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처음 이용하는 경우 등록이 필요합니다.

①홈페이지에 로그인 하고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개인민원 –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②신청가능한 환급금이 조회되는 경우 환급금을 선택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2

미지급 환급금이 조회된 경우 환급신청하시면 고객님의 예금계좌로 입금시켜 드립니다.

미환급금 조회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이외에도 국세환급금, 유료방송 미환급금, 통신비 미환급금, 숨은 정부지원금 등 아직 찾아가지 않은 미환급금 들이 많다고 합니다. 혹시 모르기 때문에 3분만 투자하셔서 환급금 있나 확인해 보세요.

1. 국세환급금

국세환급금이란 근로 장려금, 부가세, 소득세, 지방세, 자녀 장려금 등의 세금이나 지원금액에 대해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은 미수령 환급금액을 말합니다. 국세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은 5년으로 꼭 기간 내에 환급받으셔야 합니다. 환급액 조회한 분 2명 중의 1명은 환급 가능하다고 합니다.

2. 카드포인트

금감원에 따르면 작년에 소멸된 카드 포인트가 1,019억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카드 포인트는 1포인트 당 현금 1원의 가치를 지니며, 제휴 서비스 결제에 이용하거나 카드대금 납부, 계좌로 입금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시스템을 통해 전 카드사의 포인트를 일괄 조회할 수 있으며 환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미수령 보험금 

지난해 약 3조에 수령받지 않은 숨은 보험금을 환급받았지만 아직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이 12조가 넘는다고 합니다. 내보험 찾아줌은 숨은 보험금을 간편하게 조회하고 연결된 보험회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보험금을 직접 청구할 수 있습니다.

4. 숨은 정부지원금

그동안 정부·지자체에서 지원해 주는 숨은 정부지원금을 못 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숨은 정부지원금을 한눈에 조회하는 서비스가 바로 보조금 24입니다. 현재 보조금24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는 숨은 정부 지원금이 6,000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보조금24에서 1분이면 조회가 가능하니 아래 방식에 따라 조회해 보시길 바랍니다.

5. 통신비 미 환급금

통신서비스 가입자가 해지하는 경우, 해지 시점까지의 이용요금을 정산하지만, 이후 요금할인 등에 따른 과납 요금 및 보증금을 돌려줘야 합니다. 현재 스마트초이스를 통해 회원가입 없이 조회가 가능하며 미환급금 신청은 회원가입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6. 유료방송 미 환급금

유료방송 서비스 가입자가 해지를 원하는 경우 해지 시점까지의 정산 요금을 납부한 후 해지하고 있으나, 이후 정산결과 선납, 이중납부, 장비보증금 등의 사유로 발생된 과납금이 발생합니다. 2020년 기준으로 인터넷TV, 통신 3사, 케이블 TV 등 유료방송사에서 발생된 미환급액이 80억 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7. 휴면예금

계좌를 사용하지 않으면 휴면계좌로 전환되어 더 이상 이용하지 않게 되는데요. 뉴스에 따르면 휴면계좌 속에 잠들어 있는 돈이 총 2.2조나 된다고 합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서비스는 현재 사용 중인 계좌와 휴면계좌까지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으며 작은 금액이라도 남아 있다면 간편하게 계좌로 입금 받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건보료 본인부담금 환급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신청 유의사항으로는 진료받은 사람이 본인 예금계좌로 지급신청을 하셔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치매 등의 질환으로 장기 입원중인 사람, 출국, 군입대) 직계 존, 비속의 예금계좌로 신청을 원하는 경우 진단서 또는 소견서 등 제출하여야 하고, 그 외 가족 또는 제3자에게 위임을 하는 경우 진료받은 사람의 위임장과 신분증을 첨부하여 지사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신청 관련 문의는 1577-1000에 전화문의를 이용해 주세요. 하단에 도움되는 정보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