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예상수령액|모의계산|수령나이 2023년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국민연금인데 직장생활을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가입되어 매달 월급에서 공제되는 금액을 확인할 뿐 따로 신경 쓰지 않고 방치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국민연금법이 지속적으로 변동되기 때문에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과 수령 나이는 몇 살 인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과 납부내역을 조회하는 방법과 언제쯤 수령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천합니다 (👇)

국민연금제도

1. 국민연금제도란

국민연금제도란 일상생활을 꾸려나가던 중 노령에 달하거나 퇴직하게 되거나 뜻하지 않은 사고나 질병 때문에 재해를 입게 되거나 사망 등으로 가족의 생계유지가 어렵게 된 경우에 국가가 책임을 지고 평생 동안 일정액의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안정된 생활을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제도가 필요한 이유로는 노령인구의 급속한 증가, 자녀의존으로부터 스스로 노후대비 준비, 각종 재해로 인한 본인과 부양가족의 생계안정 대책마련, 퇴직일시금제도의 노후생계보장기능 미흡 보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조기노령연금 : 정해진 수령 시기보다 최대 5년 앞당겨 미리 연금을 지급받는 방식으로 월 수령액이 기존보다 차감되어 지급니다.
  • 연기연금제도 : 정해진 수령 시기보다 5년 늦춰 받는 방식으로 월 수령액이 기존보다 증감되어 지급됩니다.

2. 국민연금 수령나이

출생연도조기노령연금노령연금
1952년생 이전55세60세
1953~56년생56세61세
1957~60년생57세62세
1961~64년생58세63세
1965~68년생59세64세
1969년생 이후60세65세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1. 예상수령액표 2023년

2023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가입기간 중 기준 소득월액 평균액과 연금 수급 전 3년간 전체가입자의 평균소득월액의 평균을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조회말고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이 정리된 표를 보고 싶다면 아래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세요.

2. 연금수령액 모의계산

국민연금 보험료 매월 소득의 9%를 납부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모의 계산기는 월 납입보험료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금수령액 모의계산기에 월 납입 보험료를 입력하고 ‘계산하기’버튼을 클릭하면 가입기간 별 국민연금 월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의 경우 사업장과 각각 4.5% 씩 납부하고 있습니다.

3.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조회는 국민연금에서 제공하는 ‘내연금 알아보기’ 기능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하단의 버튼을 클릭하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①’조회 – 예상연금액 조회’ 메뉴를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1

②’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알아보기’를 클릭하고 각종 간편인증,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해주세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2

③본인의 예상 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1

현재 국민연금 예상연금액은 전체 가입자 평균소득월액 및 전국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반영하여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월액 및 개인의 기준소득월액도 법정 의무가입기간인 만 60세까지 계속하여 매년 상승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산정된 것입니다. 따라서 매년 전국 소비자 물가 상승률 및 개인의 가입이력 등에 따라 국민연금 예상연금액은 변동될 수 있으므로 현재 자료는 참고 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4. 예상연금 간단계산

평균소득월액으로 계산된 예상연금액 이외에도 ‘예상연금 간단계산’ 기능을 활용하여 예상연금액을 간단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월 납입보험료를 입력하고 예상연금액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5. 노후생활비

2019년도 국민연금에서 조사한 월평균 노후생활비는 아래 표를 보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예상연금액과 노후생활비를 비교해서 노후 생활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노후생활비

자주하는 질문

1. 국민연금 안내는법 없나요?

소득을 내는 국민 누구나 국민연금 납부는 의무입니다. 하지만 현재 국민연금 보험료를 낼 수 없는 상황이라면 국민연금 납부예외 제도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납부예외 제도는 일정 기간 동안 연금 납부를 하지 않아도 되는 데 실직, 휴직, 사업 중단, 3개월 이상의 입원, 생활 곤란, 학업 등의 사유로 국민연금 납부예외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국민연금 반환일시금이란?

반환일시금은 국민연금 가입자 또는 가입을 했었던 분들이 노령 , 장애 , 유족연금 수급요건들을 충족 하지 못한 경우에 그동안 납부를 했던 국민연금보험료에 이자를 가산해서 본인 또는 유족분이 지급을 받을수 있습니다. 단 아래 수급요건 중 하나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①가입기간이 10년 미만이 자가 60세가 된 이후 단, 특례노령연금수급자는 해당되지 않음
②가입자 또는 가입을 했던 자가 사망을 하였으나 유족연금에 해당하지 않은 경우
③국적을 상실하거나 해외로 이주를 하는 경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마무리

지금까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과 수령나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현재 뉴스에 따르면 정보에서는 국민연금 고갈을 막기 위해 보험요율을 9%에서 15%까지 인상하고 수령나이를 늦추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확하게 23년 개정된 내용이 있다면 해당 포스팅에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아는 게 노후준비에 첫번째라고 합니다. 1~2분이면 조회가 가능하니까 곡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하단은 국민연금과 관련된 정보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