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멤버십이란|신청방법|장점|보조금24와 차이점

정부·지자체에서 지원하는 복지제도는 많지만 이를 잘 알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복지멤버십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입만 하면 해당되는 복지 혜택에 대해 알림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나도 받을 수 있는 혜택인데 모르고 못 받으면 상당히 억울하겠죠? 그래서 오늘은 맞춤형 급여안내(복지멤버쉽)에대해 알아보고 신청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천합니다 (👇)

복지멤버십이란

복지멤버십이란 맞춤형 급여안내라고도 부르며 대한민국 누구나 가입하면 가구, 연령, 경제상황, 가구 원수 등을 기준으로 나와 우리 가족이 받을 수 있는 복지 서비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복지 맞춤제도 입니다.

기존에는 특수계층만 가입이 가능했으나 22년 9월부터는 누구나 멤버십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복지멤버쉽에 가입하면 가장 큰 장점은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나에게 필요한 급여와 내가 받을 수 있는 급여’를 생애주기별로 적극적으로 찾아줍니다.

나이를 먹으면서 받을 수 있는 혜택도 변하기 마련입니다. 멤버십 가입하면 생애주기 별로 받을 수 있는 복지혜택을 알려드립니다.

1. 대상 서비스

복지멤버쉽은 현재 총 71개의 복지서비스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동 / 보육생활지원교육비 지원
▪ 가정양육수당 지원
▪ 0-5세 보육료 지원
▪ 아이돌봄 서비스
▪ 기초생활보장사업
▪ 장애인연금
▪ 기초연금
▪ 초중고교육비 지원
▪ 청소년한부모 자립지원
의료비 지원임신 / 출산감면서비스
▪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대상자 지원
▪ 재난적 의료비 지원
▪ 암환자 의료비 지원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 저소득층 기저귀·조제 분유지원
▪ 에너지 바우처
▪ 저소득층 요금할인
(전기, 가스, 이동통신 등)

2. 예시

복지로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렇게 진행됩니다.

  1. 신청 단계 : 자녀의 교육비 지원(교육급여)을 신청하면서 동시에 복지멤버십 신청
  2. 판단 단계 : A씨의 가정상황, 소득, 재산수준 등을 토대로 조사한 결과 다른 복지사업도 수급 가능할 것으로 판단
  3. 안내 단계 :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사업 안내

3. 보조금24와 차이

많은 분들이 보조금24와 차이에 대해 궁금하실텐데요. 보조금 24의 경우 선택한 기준에 따라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을 보여주고, 내가 직접 받을 수 있는지 직접 확인해야 하지만 복지멤버쉽은 나에게 해당하는 복지혜택이 나오거나 신청기간이 다가오면 알려주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보조금24 이용방법 안내

복지멤버십 신청방법

복지멤버쉽 신청은 온라인(복지로 홈페이지), 모바일(복지로 앱), 또는 전국 동주민센터 어디서나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온라인 신청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맞춤형급여안내(복지멤버십)’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복지멤버십 신청

금융인증서, 간편인증, 공동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복지멤버십 신청

복지멤버쉽에 대한 안내사항을 읽어보고 하단에 ‘맞춤형급여안내(복지멤버십) 서비스 신청’버튼을 클릭합니다.

복지멤버십 신청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하고 신청정보를 입력하고 신청을 완료하면 됩니다.

복지멤버십 신청

2. 오프라인 신청

오프라인 신청방법은 직접 거주지 행정복지센터(구 동사무소)에 방문하셔서 창구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복지멤버십 마무리

정부·지자체에서 지원하는 복지 서비스가 총 4700건이 넘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복지서비스를 일일히 알아보고 신청할 수 없기 때문에 멤버십에 가입해서 알림 서비스를 받는 걸 추천합니다.

하단은 복지정책과 관련된 정보가 올라오는 영상입니다. 꼭 체크하시고 좋은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