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홈택스|정부24|무인발급기|대리발급

은행에서 금융상품을 이용할 때 소득을 확인하기 위해 서류로 소득금액증명원 제출을 요구받기도 합니다. 근로소득자의 경우 연말정산 이후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지만, 그게 아닌 경우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고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금융상품 가입 시 필요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천합니다 (👇)

소득금액증명원이란

소득금액증명원은 근로소득 및 그 외 기타 소득이 있는 개인에 대한 전체 소득 금액이 적힌 서류로, 5월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자들에 한하여 발급이 가능합니다. 제출 용도는 종합소득세 신고, 건강보험료 조정 신청, 은행 제출 등 본인의 소득을 인증하는 서류로 사용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은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나누어집니다. 정부 24, 홈택스, 모바일 손 택스, 무인발급기입니다. 손 택스의 경우 홈택스와 메뉴가 비슷하니 따라 하시면 됩니다.

1. 홈택스 발급

①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상단메뉴 ‘민원증명 – 소득금액증명’을 클릭하고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홈택스

②신청내용, 수령방법을 입력하고, ‘신청하기’버튼을 클릭해서 발급을 진행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홈택스

2. 정부24 발급

①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자주찾는 서비스 – 소득금액증명’ 메뉴에 접속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정부24

②민원안내 및 신청에서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정부24

③회원은 로그인 비회원은 신청정보를 입력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정부24

④전화번호, 용도, 수령방법, 발급내용 표기 여부, 기간을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버튼을 클릭하고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정부24

⑤서비스 신청내역에서 ‘처리상태 – 문서출력’을 클릭하고 인쇄합니다.

3. 무인발급기 발급

무인발급기는 거주지 시·군·구청, 주민센터, 지하철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발급종수 및 발급 가능 시간은 자치단체 무인민원발급창구 현장 여건 및 운영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설치장소에 안내되어 있는 전화번호로 문의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①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 검색 사이트에 접속해서 아래 칸에 주소지를 설정하고 검색을 하면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장소를 알려줍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무인민원발급기

②설치장소가 조회되면 설치장소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각 설치장소 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무인민원발급기

③설치장소의 서류 발급여부, 운영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무인민원발급기

무인발급기를 찾아 안내화면에서 ‘소득금액증명’을 선택하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지문확인을 하면 무료로 서류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1. 소득금액증명원 대리발급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온라인 발급은 불가능하고 오프라인 발급만 가능합니다. 또한 대리인 발급 시 아래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 위임장 제출
  • 대리인의 신분증 제출
  • 위임인의 신분증(법인은 인감증명서, 사용인감계, 대표자 신분증 중 1개) 제출

2. 소득금액증명원과 원천징수영수증 차이가 뭔가요?

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소득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고, 소득금액증명원은 근로소득에 기타 소득을 합산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사업소득인 경우 원천징수영수증에는 매출액만 나오고 소득금액증명원에는 매출액에 필요경비를 제한 금액이 나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존에는 종합소득세 신고자용, 연말정산한 사업소득자용, 근로소득자용, 연말정산한 종교인소득자용, 연말정산한 연금소득자용 총 5가지의 서류들로 구분되어 있었으나, 22년부터 1종류의 소득금액증명원으로 통합되어 5종의 모든 소득금액 내역이 한 장에 표기되어 발급이 된다고 합니다.

이점 헷갈리지 마시고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단에는 이와 관련된 정보 영상을 첨부하오니 시간 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