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숨은 보험금 찾기|미수령보험금|보험 해지환급금| 조회

지난해에만 약 3조에 숨은 보험금을 환급받았지만 아직 소비자가 찾아가지 않은 숨은 보험금이 12조가 남았다고 합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는 모든 환급받지 못한 보험금을 간편하게 조회하고 연결된 보험회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보험금을 직접 청구할 수 있습니다. 1분이면 조회 가능하니 본인이 해당되는지 조회해 보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

숨은 보험금 찾기

1. 미수령보험금

보험회사 산출일 기준,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여 지급금액이 확정되고 지급기일이 경과하였으나 청구 및 지급이 되지 않은 보험금 내역을 확인 가능하고, 보험회사명, 보험금 유형, 상품명, 증권번호, 계약관계, 계약체결일자, 금액, 가산이자 등 내보험 찾아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보험 해지환급금

보험 해지환급금이란 보험 가입자가 보험을 중도에 해지할 경우 보험료의 적림금에서 보험사 운영비와 해지공제액을 제외하고 돌려받는 금액을 말합니다. 이때 환급받지 못한 경우 내보험 찾아줌 홈페이지에서 같이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내보험찾아줌 이용방법

숨은 보험금 찾기는 내보험찾아줌 홈페이지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가입한 보험내역, 미수령보험금, 미지급된 휴면보험금, 해지환급금 등 보험에 관련 정보를 간편하게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①내보험 찾아줌 홈페이지에서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②공동인증서, IPIN,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③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④모든 보험내역을 확인하고 미청구 보험금, 휴면보험이 있는 경우 청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미환급금 조회

숨은 보험금 찾기 이외에도 국세환급금,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통신비 환급금, 숨은 정부지원금 등 아직 찾아가지 않은 미환급금 들이 많다고 합니다. 혹시 모르기 때문에 3분만 투자하셔서 환급금 있나 확인해 보세요.

1. 국세환급금

국세환급금이란 근로 장려금, 부가세, 소득세, 지방세, 자녀 장려금 등의 세금이나 지원금액에 대해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은 미수령 환급금액을 말합니다. 국세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은 5년으로 꼭 기간 내에 환급받으셔야 합니다. 환급액 조회한 분 2명 중의 1명은 환급 가능하다고 합니다.

2.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매월 납부하는 국민건강보험료가 본인부담금보다 많이 납부하게 된다면 이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1인당 평균 136만 원 정도를 환급받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약 175만 명에게 2조 3,860억 원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3. 카드포인트

금감원에 따르면 작년에 소멸된 카드 포인트가 1,019억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카드 포인트는 1포인트 당 현금 1원의 가치를 지니며, 제휴 서비스 결제에 이용하거나 카드대금 납부, 계좌로 입금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시스템을 통해 전 카드사의 포인트를 일괄 조회할 수 있으며 환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숨은 정부지원금

그동안 정부·지자체에서 지원해 주는 숨은 정부지원금을 못 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숨은 정부지원금을 한눈에 조회하는 서비스가 바로 보조금 24입니다. 현재 보조금24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는 숨은 정부 지원금이 6,000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보조금24에서 1분이면 조회가 가능하니 아래 방식에 따라 조회해 보시길 바랍니다.

5. 통신비 미 환급금

통신서비스 가입자가 해지하는 경우, 해지 시점까지의 이용요금을 정산하지만, 이후 요금할인 등에 따른 과납 요금 및 보증금을 돌려줘야 합니다. 현재 스마트초이스를 통해 회원가입 없이 조회가 가능하며 미환급금 신청은 회원가입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6. 유료방송 미 환급금

유료방송 서비스 가입자가 해지를 원하는 경우 해지 시점까지의 정산 요금을 납부한 후 해지하고 있으나, 이후 정산결과 선납, 이중납부, 장비보증금 등의 사유로 발생된 과납금이 발생합니다. 2020년 기준으로 인터넷TV, 통신 3사, 케이블 TV 등 유료방송사에서 발생된 미환급액이 80억 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7. 휴면예금

계좌를 사용하지 않으면 휴면계좌로 전환되어 더 이상 이용하지 않게 되는데요. 뉴스에 따르면 휴면계좌 속에 잠들어 있는 돈이 총 2.2조나 된다고 합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서비스는 현재 사용 중인 계좌와 휴면계좌까지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으며 작은 금액이라도 남아 있다면 간편하게 계좌로 입금 받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숨은 보험금 찾기에서 우체국,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에서 가입한 보험상품은 내보험 찾아줌에서는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보험회사에서 제공한 자료를 기초로 작성된 것으로 세부내역(유지여부, 보험금액, 보험금 신청방법 등)은 해당회사에 직접 문의해야 합니다.

구분의 보험계약은 접수일 현재 조회대상자가 보험계약자나 피보험자로 되어 있는 유지계약, 실효계약, 만기계약 및 휴면계약이며, 보험금, 재환급 등의 지급이 종결된 계약은 계약 종료 후 3년 이내인 경우에만 조회됩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