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비 세부내역서 발급방법|비용|진료비 영수증 차이|자주하는 질문

실비(실손의료비)를 청구할 때 보험사에서 진료비 세부내역서를 제출하라고 합니다. 병원 진료비 영수증 만으로는 어떤 치료를 받았는지 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추가로 세부내역서를 발급해서 보험사에 제출해야 실비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진료비 세부내역서 발급방법과 그밖에 알아야 할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천합니다 (👇)

진료비 세부내역서 발급

1. 오프라인 발급

요즘엔 실비 신청하는 분들이 많아서 일반적으로 진료비를 계산할 때 서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먼저 안 줄 수도 있으니 원무과에 서류 발급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키오스크 발급이 가능한 병원도 있습니다.

2. 인터넷 발급

각 병원 홈페이지마다 인터넷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이건 병원 재량이기 때문에 무조건 인터넷 발급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3. 진료받은 내역 조회

진료받은 내역이 궁금할 때 정부 24에 접속해서 내역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조회한 날을 기준으로 14개월 전 진료분부터 1년간의 진료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료비 청구, 심사 등 자료 구축에 일정 기간이 소요되기에 최근 진료받은 내용은 진료 일부터 약 2개월 이후 조회가 가능합니다.

①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검색창에 ‘진료받은 내역’을 검색합니다.

진료비 세부내역서 조회1

②본인확인을 위한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본인확인(간편인증, 공동·금융인증서)을 진행합니다.

진료비 세부내역서 조회12

③본인이 조회하고 싶은 진료 기간을 설정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진료비 세부내역서 조회13

④병·의원 명칭, 진료일, 진료형태, 방문(입원)일수, 처방회수, 투약일수, 본인부담금, 공단부담금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료비 세부내역서 조회14

※정부24 홈페이지 ‘진료받은 내역’ 조회는 단순 조회용으로 서류 제출과는 무관합니다.

자주하는 질문

1.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차이는 뭔가요?

진료비 영수증에는 납입이나 입금 관련 내용만 표시되고, 진료비 세부내역서는 치료별 금액·횟수·병명·코드 등 실제로 진료에 대한 내용을 명확하게 함으로써 과잉 진료 및 과다한 보험비 청구를 예방하는 데 목적을 둔 서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진료비 세부내역서 발급 비용은 얼마인가요?

웬만한 병원들이 발급 비용 없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지만 간혹 돈을 받는 병원도 있기 때문에 직원에게 문의하셔야 합니다.

3. 깜빡하고 진료비 세부내역서를 못 받았을 때 어떻게 하나요?

병원 원무과에 가서 발급을 요청하면 직원이 환자 확인을 하고 발급을 도와줍니다. 재발급일 경우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또는 각 병원마다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발급을 가능하게 한 곳도 있으니 먼저 병원 홈페이지를 확인하는 걸 추천합니다.

마무리

오늘은 진료비 세부내역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원무과에서 진료비 계산할 때 같이 받아오는 게 가장 베스트 인 것 같습니다. 혹시나 뒤늦게 필요하다면 진료받은 병원의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한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TY뉴스’ 였습니다. 아래 도움이 될만한 좋은 영상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