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내일채움공제 만기자가 답해주는 Q&A 2021년 최신 총정리

청년 내일채움공제에대한 궁금한점이 많은것 같습니다. 지식인에만 봐도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2년형 만기자로서 도움이 될만한 궁금했던 질문들을 모조리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글에서 청년 내일채움공제 만기자가 답해주는 Q&A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수시로 질문 답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2021.06.13 update!

청년 내일채움공제 만기자 Q&A

※ 그 전에 내일채움공제가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고용보험 가입이력 질문

Q : 1개월 알바했고 10개월 직장생활 했는데 6개월 쉬어야하나요?

A : 고용보험 가입이력 3개월 미만은 가입이력에 추가하지 않습니다. 최종학력 졸업후 고용보험 총 합이 12개월 이하면 신청하실수 있습니다.

*예시 : 고용보험 가입이력 1개월 알바 + 2개월 알바 + 4개월 직장 = 고용보험 가입기간 4개월

Q : 작년 5월에 회사를 그만두고 올해 1월에 회사를 한달 다녔는데요. 작년 5월 기준으로 6개월 인가요? 아님 회사를 그만둔 2월 기준인가요?

A :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3개월 미만은 추가하지 않지만 마지막 직장 근무 이력을 기준으로 6개월의 고용보험 가입이력 상실이 필요합니다. 2월 퇴사 후 6개월 후 청년 내일채움공제가 가능합니다.

Q : 청년 내일채움공제 진행중인데요. 투잡으로 알바를 뛰려고 하는데 괜찮은가요?

A : 고용보험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몰래 할 수는 있지만 비추천합니다.

지원대상 질문

Q : 비정규직으로 1년정도 근무하다 정규직으로 전환이 되었는데 청년 내일채움공제 가능한가요?

A : 계약직으로 입사하셨다면 불가능합니다. 청내공에서의 정규직 전환은 정규직으로 입사하여 인턴 → 정규직전환 또는 수습기간을 말합니다.

중도해지 질문

Q : 개인사유로 이직 또는 퇴사로 중도해지가 되면 재가입이 가능한가요?

A : 해지 사유가 휴·폐업, 도산, 권고사직, 즉 기업 귀책사유일 경우는 1회에 한하여 재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대신 정부적립금 반환하여야 하며, 상실일로 부터 6개월 이내로 취업하셔야만 재참여 가능하십니다. 개인사유시 불가능합니다.

Q : 개인사유로 퇴사 시 중도해지 지원금은 어떻게 되나요? 다 받을수 있나요?

A : 중도해지의 귀책사유가 본인에게 있는경우 12개월 미만 근무는 자기부담금만 받습니다. 13개월 부터는 아래표의 지원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1년은 버티셔야 정부 취업지원금을 조금이라도 환급받을수 있습니다.

Q : 자기부담금을 미납했어요 어떻게하나요?

A : 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www.sbcplan.or.kr)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 마이페이지 – 납입/미납관리 – 청약번호 옆 동그라미 선택 – 미납내역보기(납부신청) 에서 미납금 납부 설정이 가능합니다.

*6개월 이상 미납시 중도해지 사유입니다.

Q : 부업으로 스마트스토어에서 물건을 팔아볼려고 사업자등록을 했는데 기관에서 연락이왔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A: 사업자 등록은 내일채움공제 해지사유입니다. 혹시나 모르고 사업자등록을 진행했다면 소득이 나기전에 개업일 당일로 폐업신고를 진행하세요. 그리고 수입이 나지 않았다는 소명을 하시길 바랍니다. 소득이 났다면 해지될 확률이 높습니다. 소득이 나지 않아도 해지사유에 포함되니 소명을 통해 담당자와 대화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스마트스토어 부업을 하셨다면 통신판매업도 꼭 같이 폐업신고하세요!

청년 내일채움공제 만기 질문

Q : 청년 내일채움공제 만기가 되었는데요 만기금 수령은 어떻게 해야되나요?

A : 납입금,기업지원금과 정부지원금 모두 적립이 완료되면 만기신청을 진행할수 있습니다. 접수일로부터 7영업일 이내에 만기금을 청년 계좌에 지급합니다.

Q : 24개월은 입사일 기준인가요 승인일 기준인가요?

A : 계약이 성립된 달 포함 24개월간 납부하시면됩니다.

Q : 2019년 2월15일이 계약 날짜 인데요. 2년형 만기금 수령 대략 날짜를 알고 싶어요!

A : 21년 2월 15일 공제 계약이 만료될텐데요. 계약만료 달인 2월에 일한 월급이 나오는 3월 월급일이 지나야 회사에서 서류 제출이 가능합니다.

(ex : 회사 월급일이 10일 이라면, 3월 10일에 월급을 받고 난 뒤 회사서 서류 제출 가능함, 회사에게 서류 제출을 부탁은 월급일 이후에 하는것이 좋다)

회사서류 제출 > 기업지원금과 정부지원금이 적립, 회사에서 진행을 빨리 해도 대략 4월 쯤 만기금을 수령할 수 있다고 넉넉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Q : 청년 내일채움공제 만기금 수령시 세금은 어떻게 되는건가요?

A : 청년 내일채움공제 만기 수령금은 근로소득으로 포함되지 않아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만기자 Q&A 시간을 갖어 봤습니다. 조건들이 헷갈리는 경우가 있어서 답답할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만기금 받을때 계약이 만료되었는데, 왜? 이렇게 만기금을 안주지 답답한 마음에 찾아본 자료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궁금하신 질문들은 댓글로 주시면 Q&A 업데이트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