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연초에 직장인들이 예민한 시기가 있습니다. 바로 연봉협상 시기 인데요. 연봉이야말로 직장에서 자신의 가치를 보상 받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매년 진행하는 연봉협상이지만 연봉협상의 결과에 따라 1년 동안의 업무 능률이나 동기부여가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성공적으로 연봉협상 하는방법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러라면 필독!

성공적으로 연봉협상 하는방법

성공적으로 연봉협상 하는방법

✅사전준비

회사는 열심히 일한 것을 다 체크해 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개인의 성과에 대해서는 어필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팀 프로젝트도 있지만, 자신이 맡아 성과를 낸 부분이 있다면 정확하게 수치화 시켜 작성해놔야 합니다. 자료를 가지고 협상 테이블에 앉아야 합니다. 또 한 사전에 동종업계의 연봉 평균을 알아본 뒤 연봉협상 시 연봉을 제시해야 합니다. 직장동료와의 연봉 비교(사규 내 연봉 비밀 조항)보다는 동종업계의 연봉을 비교하고 나의 성과를 내세우는 게 경영진을 설득하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또 한 사전에 연봉협상에 관한 서류를 만들어놓으면 좀 더 유리한 방향으로 연봉협상을 이끌 수 있습니다.

✅연봉협상 태도

성공적으로 연봉협상 하는방법 임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앞에서 사전 준비를 통해 연봉협상 준비를 했다면 자신 있게 자신의 성과를 자료로 보여줄 수 있을 텐데요. 그 내용을 바탕으로 당당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자신의 성과를 경영진 앞에서 어필하면 좋습니다. 제시한 연봉이 맘에 들지 않더라도 감정적인 대응보다는 의사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게 중요합니다. 제시한 연봉이 맘에 들지 않더라도 이직을 고려하는듯한 뉘앙스를 풍기면 연봉협상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당당하게 본인의 가치를 인정받고 싶다면 예의를 갖추고 명확하게 본인의 성과를 어필하세요!

✅연봉협상 결과는 문서로

연봉협상이 협의점을 찾을때 경영진은 이런 말을 합니다. “내년에 승진시켜줄게”, “연말에 성과금 더 챙겨줄게” 다음에 챙겨준다는 말 믿지 맙시다! 바로 일어나지 않는 일은 금방 잊어먹게 됩니다. 더욱이 구두로 진행한 사항이라면, 덜컥 계약서에 서명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나중에 서로 이해하는 부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죠. 중요한 부분은 꼭 문서로 남겨두는 게 좋습니다. 계약서에 한 줄이라도 명시해야 다음 협상 테이블에서 정확하게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저도 직장 6년차로 매년 연봉협상을 해오지만 연봉협상의 노하우에 명확한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딱 한가지를 준비해야한다면 자신의 성과 와 능력을 경영진 앞에서 명확하게 어필하는것 이게 자신의 연봉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앞에 나서서 자신의 성과를 이야기하지 않으면 아무도 여러분의 성과를 인정해주지 않습니다. 자신있는 태도로 당당하게 본인의 가치를 인정받으세요!

🔗신입사원이 알아두면 좋은 사회생활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