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성공적으로 연봉협상 하는방법

연말 연초에 직장인들이 예민한 시기가 있습니다. 바로 연봉협상 시기 인데요. 연봉이야말로 직장에서 자신의 가치를 보상 받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매년 진행하는 연봉협상이지만 연봉협상의 결과에 따라 1년 동안의 업무 능률이나 동기부여가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성공적으로 연봉협상 하는방법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러라면 필독!

성공적으로 연봉협상 하는방법

성공적으로 연봉협상 하는방법

✅사전준비

회사는 열심히 일한 것을 다 체크해 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개인의 성과에 대해서는 어필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팀 프로젝트도 있지만, 자신이 맡아 성과를 낸 부분이 있다면 정확하게 수치화 시켜 작성해놔야 합니다. 자료를 가지고 협상 테이블에 앉아야 합니다. 또 한 사전에 동종업계의 연봉 평균을 알아본 뒤 연봉협상 시 연봉을 제시해야 합니다. 직장동료와의 연봉 비교(사규 내 연봉 비밀 조항)보다는 동종업계의 연봉을 비교하고 나의 성과를 내세우는 게 경영진을 설득하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또 한 사전에 연봉협상에 관한 서류를 만들어놓으면 좀 더 유리한 방향으로 연봉협상을 이끌 수 있습니다.

✅연봉협상 태도

성공적으로 연봉협상 하는방법 임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앞에서 사전 준비를 통해 연봉협상 준비를 했다면 자신 있게 자신의 성과를 자료로 보여줄 수 있을 텐데요. 그 내용을 바탕으로 당당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자신의 성과를 경영진 앞에서 어필하면 좋습니다. 제시한 연봉이 맘에 들지 않더라도 감정적인 대응보다는 의사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게 중요합니다. 제시한 연봉이 맘에 들지 않더라도 이직을 고려하는듯한 뉘앙스를 풍기면 연봉협상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당당하게 본인의 가치를 인정받고 싶다면 예의를 갖추고 명확하게 본인의 성과를 어필하세요!

✅연봉협상 결과는 문서로

연봉협상이 협의점을 찾을때 경영진은 이런 말을 합니다. “내년에 승진시켜줄게”, “연말에 성과금 더 챙겨줄게” 다음에 챙겨준다는 말 믿지 맙시다! 바로 일어나지 않는 일은 금방 잊어먹게 됩니다. 더욱이 구두로 진행한 사항이라면, 덜컥 계약서에 서명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나중에 서로 이해하는 부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죠. 중요한 부분은 꼭 문서로 남겨두는 게 좋습니다. 계약서에 한 줄이라도 명시해야 다음 협상 테이블에서 정확하게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저도 직장 6년차로 매년 연봉협상을 해오지만 연봉협상의 노하우에 명확한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딱 한가지를 준비해야한다면 자신의 성과 와 능력을 경영진 앞에서 명확하게 어필하는것 이게 자신의 연봉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앞에 나서서 자신의 성과를 이야기하지 않으면 아무도 여러분의 성과를 인정해주지 않습니다. 자신있는 태도로 당당하게 본인의 가치를 인정받으세요!

🔗신입사원이 알아두면 좋은 사회생활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