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부동산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알아 둬야 할 키워드는 바로 ‘개별공시지가 조회‘입니다. 개별공시지가는 토지관련 세금 및 개발부담금 등의 산정기준의 근거로 사용됩니다. 부동산을 취득하고 싶으신 분들은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항목입니다.

개별공시지가는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시·군·구 지자체에서 조사하여 산정한 개별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오늘 자세히 알아볼 내용은 2023년 개별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개별공시지가제도란?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시장이 조사한 개별토지의 특성과 비교표준지의 특성을 비교 산정한 후 감정평가업자의 검증을 받아 토지소유자 의견수렴, 창원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시장이 결정 · 공시하는 개별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을 말합니다.

  • 표준지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에서 결정하며, 감정평가업자가 개별 토지를 감정평가하는 경우의 기준, 공공기관 등이 업무와 관련하여 지가를 산정하는 경우의 기준, 부동산시장의 지가정보 제공, 일반적인 토지거래의 지표 등 으로 활용됩니다.
  • 개별공시지가는 각 도시별로 결정하며, 양도소득세, 증여세, 상속세, 종합부동산세 등의 기준시가, 재산세, 취득세, 등록면허세 등 과세표준액의 결정자료, 개발부담금, 국공유재산의 사용료 등 각종 부담금의 부과기준 등 으로 활용됩니다.

전국 개별공시지가 조회

개별공시지가 조회는 각 전국 지역별로 사이트가 나누어져 있으며 사이트에서 지번(도로주소)를 입력해서 검색하면 전국 도시별 개별공시지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2023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부동산 공시가격 조회

부동산 공시가격 종류는 ①표준 단독주택 공시가격, ②개별 단독주택 공시가격, ③공동주택 공시가격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1. 표준 단독주택 공시가격이란 국토교통부 장관이 공시하는 표준주택의 적정 가격을 말합니다.
  2. 개별 단독주택 공시가격이란 국토교통부 장관이 공시한 표준 단독주택 가격을 기준으로 시·군·구청장이 한국 부동산원의 검증을 받고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결정하고 공시하는 가격입니다.
  3. 공동주택 공시 가격은 공동주택(아파트·연립 다세대)에 대하여 매년 적정 가격을 산정해 공시하는 공동주택의 가격을 말합니다.
2023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부동산 공시가격 조회는 부동산 알리미 사이트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는 로그인, 본인인증 등의 절차 없이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으며, 토지 및 주택 소유자 이외에도 제3자도 관심 있는 토지 혹은 주택의 정확한 주소지만 알고 있다면, 공시지가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06년 1월부터 국토교통부에서는 아파트 실거래가 신고를 의무화 시켰습니다. 부동산 거래에서 이뤄지는 많은 불법행위들을 막기 위해서 아파트 거래 시 국토교통부에 실거래가를 신고하도록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은 아파트 실거래가 이외에도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등 다양하게 부동산의 실거래가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은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위 사이트 상단메뉴에서 실거래가를 조회할 항목을 선택하시고, 기준 년도, 시·도, 시·군·구, 읍·면·동, 단지를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하면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등의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2023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부동산 공시가격 조회,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현재 개별공시지가 열람 예상 기간은 2023년 1월1일 개별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제출 기간 3 ~4월이고, 2023년 1월1일 개별공시지가 공시 및 이의신청 기간 5월, 2023년 7월1일 개별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제출 기간은 9월, 2022년 7월1일 개별공시지가 공시 및 이의신청 기간은 11월입니다. 정확한 날짜는 내년에 공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글&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