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모바일|무인발급기|영문|PDF 저장

오늘은 다양하게 활용되는 서류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시간이 있다면 본인 거주지 가까운 곳의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발급하셔도 되고, 직접 방문이 어려운 분들은 무인발급기 또는 인터넷 발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추천합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

가족관계증명서란 국민의 출생, 혼인, 사망에 이르는 가족관계 발생에 대한 현황을 증명해주는 서류입니다. 기본증명, 혼인, 입양,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등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 관계를 확인 하기 위해 기관이나, 은행에서 요구되는 경우가 있으니 어떻게 발급할 수 있는지 알아두시면 유용합니다.

1. 인터넷 발급

가족관계증명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통해 인터넷 발급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입니다.

위에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증명서 발급’ – ‘가족관계 증명서’를 클릭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1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2

가족관계등록부 선택지를 체크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발급을 진행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3

2. 모바일 발급

가족관계증명서 모바일 발급은 정부24에서 전자문서지갑을 이용하셔야 가능합니다. 정부24 모바일 앱을 설치하고 전자문서지갑을 준비합니다.

인터넷 발급과 같은 방식으로 발급을 진행한 뒤 수령방법에서 ‘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해서 신청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3

정부24 모바일 앱의 전자문서지갑에서 발급된 가족관계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무인발급기

무인발급기 발급화면에서 ‘가족관계등록부’를 선택하고,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기기 우측 하단에 있는 지문인식기를 통해 지문 확인까지 마치면, 증명서 설정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전체 공개 등 동일하게 설정 값을 설정해 주신 후 확인 버튼을 누르고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수수료를 납부하신 후 서류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무인발급기 위치는 하단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주하는 질문

1. 가족관계증명서 영문 발급 방법은?

영문증명서는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상단 메뉴 ‘증명서발급’ – ‘영문증명서’를 클릭해서 발급을 진행합니다.

2. 가족관계증명서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은?

PDF 저장

PC 기준으로 프린터 발급을 진행한 다음 ‘PDF로 저장’으로 저장하면 PDF 파일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3. 가족관계증명서 상세와 일반 차이는?

인터넷으로 발급을 진행할 때 총 3가지 증명서 양식으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1. 상세 증명서: 본인, 부모, 배우자, 모든 자녀에 관한 사항
2. 일반 증명서: 본인, 부모, 배우자, 생존한 형제 혼인 중의 자녀에 관한 사항
3. 특정 증명서: 본인과 신청인에 선택한 부, 모, 배우자 및 자녀에 대한 사항


어렵지 않은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본인이 편한 방식을 선택해서 발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