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환급 신청 조건 및 방법 안내

한국전력공사에서 시행하는 에너지 고효율 가전 환급 사업은 가전제품의 구매 비용의 10%를 지원하는 제도를 알고 계시나요? 이는 고효율 가전을 구매하여, 에너지 절약을 독려하기 위한 정책이며, 이를 통해 친환경적인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이 글에서는 1등급 가전 환급 신청, 기간, 방법, 그리고 대상 가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가이드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천합니다 (👇)

2023년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환급

2023년 에너지 효율 1등급 가전 환급은 기존에는 구매자 전원이 해당되었지만, 이번 사업은 2023년 1월 1일 이후에 구매한 제품이 대상이며, 이전에 구매한 제품은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전 신청은 2023년 3월 31일에 마감하였습니다.

1. 사업기간

  • 구매기간 : 2023년 1월 1일 ~ 예산 소진시 까지
  • 신청기간 : 2023년 1월 1일 ~ 예산 소진시 까지

2. 지원대상

대가족 가구, 3자녀 이상 가구, 출산가구의 경우 구매금액의 10% 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 장애인, 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사회복지시설, 차상위계층, 생명유지장치 가구의 경우 20%까지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지원내용

고효율 가전제품 구입시 구매비용의 일정비율, 환급 가구당 최대 30만원 한도

4. 고효율 가전 대상제품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이 맞는아래 11개 품목만이 지원 대상인 가전제품입니다.

순번품목에너지 등급
1냉장고1
2김치냉장고1
3벽걸이 에어컨1
3그 외 에어컨(시스템 제외)1 ~ 3
4일반 세탁기1 ~ 2
4드럼 세탁기1
5저장식 냉온수기1
5직수식 냉온수기1
6전기밥솥1
7진공 청소기(유선)1 ~ 3
8공기청정기1
9TV1
10제습기1
11의류건조기1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표시제도의 모든 신고제품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제품별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먼저 확인하고 환급 신청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등급 가전 환급 신청방법

온오프라인 어디에서나 구매한 가전제품도 신청이 가능하나 반드시 에너지 소비 효율등급 라벨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한전 고효율 가전 구매비용 지원사업 메뉴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라벨이 붙힌 전자제품만 환급이 가능합니다.

1등급 가전 환급 신청

아래 배너로 접속해서 대상자인지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홈 홈페이지에서 사업신청 메뉴를 이용해서 신청을 진행합니다. 회원가입 필수!

2023년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환급신청

다음은 본인이 대상자가 맞는지 확인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2023년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환급신청

이제 계좌를 등록하고 필요한 서류들을 추가합니다. (제출 서류 : 신분증, 구매내역서, 제조번호, 결제한 영수증, 등본, 1등급 표시된 라벨 사진)

2023년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환급신청

에너지 효율 1등급 가전 환급 시 가장 중요한 건 서류 제출입니다. 제대로 제출하지 않으면 서류 보완 요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류 제출까지 완료되면 지원금을 받기까지 최대 3개월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청인과 환급받을 계좌의 명의가 동일해야 하며, 기존에 정부 보조금이 입금되는 전용 통장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신청인과 환급받을 계좌의 명의가 다른 경우, 신청한 가구원 계좌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간이영수증, 수기 영수증은 실제로 물건을 구입했다고 하더라도 제출이 불가합니다.

자주하는 질문

1. 에너지 효율 1등급 가전 환급까지 걸리는 기간은?

서류 제출까지 정확하게 완료하셨다면, 입금까지 최대 3개월 정도 걸립니다.

2. 1등급 가전 환급 신청 대리로 가능한가요?

대리 환급 신청은 가족만 가능합니다.

3. 영수증 및 거래내역서에 기재된 정보의 일부가 보이지 않아도 괜찮을까요?

네. 이름과 연락처의 일부가 *로 표시되어 있어도 환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결론

2023년부터 지원 대상이 달라졌기 때문에 이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환급 신청 과정이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처음에 구매할 때부터 제출 서류를 준비해놓으시면 신청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 1등급 가전제품 환급에 대한 기타 궁금한 사항은 고객센터 123번 연결 후 0번 상담사 연결을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