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을 많이 받는 달이 따로 있다? 알고 계셨나요? 저 또한 첫번째 회사를 그만두고 퇴직금을 지급 받았지만,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지 못했는데요. 퇴사라는게 날짜를 딱 맞춰서 그만두기보단 참고 참다 터져서 그만두거나, 연봉협상에 실패하거나, 다른 회사로 이직 하는 일정에 맞춰서 그만두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퇴직금을 더 챙길 수 있다면, 아래 방법을 실행해보는건 어떨까요?

퇴직금 꿀팁

본포스팅은 퇴직금 꿀팁과 알바, 계약직 퇴직금, 지급기한 등등 궁금한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에 대한 정보는 이전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및 단점

퇴직금 꿀팁

퇴직금 계산하기

  • 퇴직금 계산공식 : 1일 평균 임금 X 30일 X (총 계속 근로시간 / 365)
  • 하단의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해보세요!

퇴직금 꿀팁 언제 제일 많이 받을까?

퇴직금 꿀팁에 ‘퇴사는 4월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4월달 퇴사자가 다른 달의 퇴사자 보다 상대적으로 더 많은 퇴직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는 퇴직금 산정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퇴직금 계산공식엔 1일 평균 임금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매월 월급은 같지만 1년 중에 제일 일수가 적은 달인 2월은 같은 월급을 / 28일로 나눠 계산되기 때문에, 1일 평균 임금이 다른 달보다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퇴직금은 퇴직 전 3개월의 일 평균임금을 계산하여 주기 때문에, 일 평균 임금이 높은 2월이 포함되어야, 퇴직금을 좀 더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퇴직 전 ‘임금총액의 기본급에 연차수당, 정기 상여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상여금을 받는 달이 퇴직 전 3개월에 속해 있으면, 평균임금이 올라가 퇴직금도 올라가니, 퇴직 계획을 세우신다면 이런 사항도 고려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퇴직금 질문

알바 계약직 퇴직금

퇴직금은 ‘1년 이상 근무하고, 4주 동안 평균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면 수령’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을 지급하는 기준은 4대보험과 관련이 없기 때문에, 아르바이트, 계약직, 임시직 근로자여도 퇴직금 기준에 맞으면 무조건 받을 수 있습니다.

1년 미만 퇴직금

퇴직금은 1년 이상 근무하고, 4주 동안 평균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면 수령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1년 이상 근로할 경우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딱 1년 퇴직금

입사일 2020년 6월 13일이라면, 퇴사일 2021년 6월 12일 까지 출근했다면 근로기간이 만 1년을 채웠으므로,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 지급 기한

퇴직금은 퇴직일로부터 14일 이내로 지급해야하며, 지급 기한을 연장하려면, 합의가 있어야 합니다. 지급기한내에 합의 없이 미지급 되었다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진정서를 제출하거나, 관할 지방고용노동청에 신고를 하면됩니다.

퇴직금 세금처리

퇴직금에는 ‘퇴직소득세’라는 항목으로 세금이 붙게 됩니다. 퇴직소득세는 근로기간이 길수록 낮아진다고 합니다. 똑같이 1억 상당의 퇴직금을 받아도 근로기간에 따라 퇴직소득세는 다르다고 합니다. 또 한 고액의 퇴직금을 받는 분들은 퇴직소득세를 줄이기 위해 일시금 대신 연금으로 받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단의 퇴직소득세 계산기를 이용해 미리 계산해보세요


퇴직금 꿀팁 및 많이 하는 질문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퇴사 후에 계획을 실행하시려면, 퇴직금을 많이 확보 하는게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퇴직금에 대해 궁금하신점을 하단의 댓글을 통해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