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에서 대학생이나 직장생활 할때 항상 집을 구한다는건 쉽지 않습니다. 기숙사에 사는것도 좋지만 편의를 위해 혼자 살려면 자취방을 구해야하는데요! 오늘은 원룸 구하기에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학교 입합예정이신분들이나 직장인 분들은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원룸 구하기 꿀팁
한달 자취비용
원룸 구하기 전 한달 자취 생활비용을 계산하시는게 좋습니다. 원룸 관리비 안에 수도세, 인터넷비가 포함되어 있어야 비용절약에 좋습니다. 인터넷은 약정이 있기때문에 단기 약정 시 비용이 더 비쌉니다. 혹여나 해지해야 할수도 있으니 무약정도 고민해보세요!
부동산계약 VS 주인계약
부동산중계는 중계인이 대신 방소개 및 계약을 진행합니다. 그래서 중계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인계약은 본인이 직접 주인에게 연락하여 원룸계약을 진행합니다. 수수료가 없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부동산계약시 확인할점
- 중계인 자격증 유무를 확인하고, 계약서 확인 및 계약전 등기부등본을 확인합니다. 일반적으로 원룸 계약은 6개월에서 1년이 적당합니다.
자취방 위치 정하기
잠이 많거나 출퇴근 시간이 힘드신분은 거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직장인은 출퇴근시간 2~30분 거리, 학교는 도보 15분거리가 적당합니다. 또 한 교통편과의 거리도 중요하겠죠? 버스정류장 10분거리 또는 지하철역 도보 가능한 거리
소음에 민감하거나 취침시간이 늦는 사람은 번화가에서 먼곳이 좋습니다. 번화가는 새벽에 취객들이 소리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쏘카나 주차장이 있으면 피해주세요. 차 부르릉소리 진짜 큽니다.
친구들을 집으로 자주놀러오는 사람은 가능한 넓은방을 구하세요. 입주가 덜된 원룸이나 방음이 좋은집이 최고입니다. 또한 근처에 편의점 위치 확인은 필수. 다음날을 생각한다면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위치에 낮은층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최대한 음식점 위에 있는 원룸은 피하세요. 아래층 음식점에서 냄새가 올라와서 여름엔 창문을 못 열수도 있습니다. 거기다 원룸촌 음식점 앞에서는 담배피는 분들이 있어서 담배연기 스멀스멀 올라옵니다.
자취방 체크리스트
①집안구조 체크하기
요리를 안해도 주방분리형 추천합니다. 빨래건조대 놓을 베란다 필수 생활에 편리해집니다. 요리냄새와 빨래 후 먼지는 기관지에도 좋지 않습니다.
②채광 체크하기
곰팡이 꼈던 자리를 보면 이 집이 얼마나 습했었는지 알 수 있는데요. 채광을 포기한다면 여름철 제습기 구매는 무조건 필수입니다.
③환기 체크하기
화장실에 창문이 있으면 굿! 없으면 습기가 잘차요. 창문을 열고 주변 냄새를 확인 집에서 하수구냄새가 나면 방에서 당장 나가길 추천합니다.
④옵션 체크하기
옵션에 있는 냉장고, 에어컨, 전자렌지, TV, 책상, 의자 상태를 확인해라! 문제가 있을시 계약서에 명시 혹은 입주전까지 고쳐달라 주인집에 요청해야 합니다! 퇴실 시 주인집 모르쇠 독박주의!
⑤방음 체크하기
예민한 사람은 소음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벽을 뚜드려보고 텅텅 소리가 나는 나무판자면 뒤도 돌아보지말라! 소음 체크는 저녁에 사람들이 퇴근 했을때 방문하는걸 추천! 옆방소리 확인이 중요합니다.
⑥수압 체크하기
샤워기, 세면대, 싱크대 , 변기등 수압을 확인해야 됩니다. 변기물 내리고 물차는 소리만 들어도 수압 확인 가능! 사람들이 물을 많이쓰는 출근시간전에 확인하는게 베스트에요!
⑦치안 체크하기
건물 현관 공용 잠금장치는 필수! 출입문 쪽에 CCTV만 설치되어있어도 택배분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집가는 길 가로등,CCTV 확인해서 밤 귀가길 안전을 확보합시다.
⑧주차공간 체크하기
차를 보유하셨다면 여유 주차공간을 반드시 확보하셔야 합니다. 늦게 퇴근했을때 주차공간이 없어서 집 멀리 떨어진 곳에 주차를 하고 걸어 들어가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원룸 구하기 마무리
원룸을 구하실때 하나하나 따지고 집을 구하려고 한다면 월세값은 대비해서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하나 씩 타협하시고 원룸을 구하셔야 합니다. 방 입주전에 상태와 옵션의 하자는 꼭 사진으로 찍어놓으시는게 나중에 집주인과의 분쟁을 막을 수 있습니다.